Loading...
지도 확대하기

데이터실험실

서울세계불꽃축제 방문자 분석(2024)
등록일
2025-04-15

빅데이터 본 "2024 서울세계불꽃축제" 방문자 분석



[무엇을 분석하나요?] 

: 2024년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주최 측 추산 100만 여명의 관람객이 모였다고 합니다. 

  그렇다면 축제 관람객은 누구(DEMO)이며, 어떻게 방문(방문시간대, 체류시간 등)했고, 어떤 경로(주이용 지하철역 등)로 찾아 왔을까요?

  LG유플러스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, 축제를 찾은 방문객의 특성과 방문 및 이용 행태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. 


 

[어떤 데이터를 사용하나요?]


: 위치 이력 기반 방문인구 데이터, DEMO(성,연령,가구유형,거주지) 데이터, 지하철 승하차 데이터 등이 활용되었습니다. 


[어떻게 활용 가능한가요?]


: 1. 축제 기획 단계라면?
 ➡️ 방문객이 몰리는 시간대, 위치, 지하철역 등을 파악하여 안전관리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 2. 축제 홍보 단계라면?
 ➡️주요 방문 위치별 옥외광고, 지하철역 내 광고 등 홍보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 3. 축제 성과 분석 단계라면?
 ➡️ 축제 방문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기획 타겟에 맞는 관람객이 찾았는지, 어떤 행사를 즐겼는지, 유입효과는 어땠는지(외지인/외국인) 등 효과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



[분석 개요]


· 분석 기간 : 2024년 10월 5일 (토)

· 분석 대상 : 축제 당일 주요 행사 장소 내 30분 이상 체류 이력 방문객

· KEY AGENDA
  ✔️ 빅데이터로 본 불꽃축제 관람 명소
  ✔️ 불꽃축제 방문객 특성 분석 : 여의도/이촌한강공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
 
       ➡️ 지하철역별 이용 현황

       ➡️ 시간대별 방문 현황

       ➡️ 시간대별 이동 현황

       ➡️ 축제 방문객 특성 

       ➡️ 외국인 방문객 현황

              


[분석 사례]


✔️ [PART 1] 빅데이터로 본 불꽃축제 관람 명소 



불꽃축제 관람 명소로 알려진 곳 중에서도 방문객이 가장 많이 찾은 주요 장소는 어디일까요?


📝 PoI(Point of Interest, 관심지점)별 방문인구 수 데이터로 확인 결과, 

      1위 📍여의도한강공원, 2위 📍이촌한강공원, 3위 📍노량진수산시장 순으로 나타났습니다. 

       

📌 주요 장소별 방문객 수 현황 (단위: 명, %)

 


주요 장소 이외에 잘 알려지지 않은 관람 명소도 확인 가능한가요?


📝 서울시 내 50m*50m CELL별 방문인구 수 데이터로 확인 결과, 

             숨은 관람 명소는  📍한강대교 📍마포새빛문화숲 📍원효대교북단 📍동작대교남단 📍마포대교북단 등 입니다. 


📌 주요 CELL별 방문객 수 현황 (단위: 명, %) *위 주요 장소 12곳 제외               




✔️ [PART 2] 불꽃축제 방문객 특성 분석: 여의도/이촌한강공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


: [PART 1] 분석 결과, 방문객이 가장 몰린 관람 장소는 여의도/이촌한강공원으로 나타났습니다. 

  그렇다면 여의도한강공원 Vs. 이촌한강공원 방문객은 어떤 특징이 있는 지 살펴볼까요?

  LG유플러스 모바일 이용 데이터 기반으로 주 이용 지하철역, 주 방문 시간, 이동 경로 및 DEMO 정보(성별, 연령대별, 가구 유형, 거주지, 외국인 등)를 분석해보았습니다. 


➡️주요 지하철역별 이용 현황


불꽃축제 방문객들은 주로 어떤 지하철역을 이용했나요?


 📝 지하철역 승하차 데이터로 확인 결과, 
       1위 📍여의나루역(5호선), 2위 📍용산역(1호선), 3위 📍여의도역(5,9호선) 순으로 하차 인구 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.

📌 주요 역별 하차 인구 수 현황 (단위: 명, %)

 
   


그렇다면 주요 지하철역에 몇 시에 도착했는지도 알 수 있나요?


 📝 이용객 수 TOP 2 지하철역 하차 데이터 확인 결과, 
      📍여의나루역은 16-18시(38.6%), 📍용산역은 12-15시(30.4%)에 하차객이 가장 많았고,
 두 역 모두 12-18시에 하차객 60%가 집중되었습니다.


📌 주요 역별 시간대별 승차하 인구 비중 (단위: %)



➡️시간대별 방문 현황


불꽃축제 방문객은 축제 장소에 몇 시에 방문해서 몇시까지 머룰렀나요? 또 얼마나 머물렀나요?


📝 📍 여의도한강공원에 방문한 방문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        🕑 16-18시 : 진입객이 가장 많음 (최초 방문 인구), 시간 당 약 1만명 진입

        🕑 19-20시 : 체류객이 가장 많음 (체류 인구), 해당 시간대 총 30만명 체류 

        🕑 4시간 24분(264분) : 평균 체류 시간, 최초 진입 시간이 늦어질 수록 체류시간 짧아짐

 

 📌 여의도한강공원 시간대별 방문객 현황 (단위: 명, 분)

  


📝 📍 이촌한강공원은 여의도한강공원과 달리, 불꽃쇼 시간에 방문/체류객이 집중되었고 체류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습니다. 

        🕑 19-20시 : 진입객이 가장 많음 (최초 방문 인구), 시간 당 약 1.7만명 진입

        🕑 19-20시 : 체류객이 가장 많음 (체류 인구), 해당 시간대 총 9만명 체류 

        🕑 3시간 6분(186분) : 평균 체류 시간, 여의도한강공원 대비 -1시간18분(78분) 


 📌 이촌한강공원 시간대별 방문객 현황 (단위: 명, 분)



➡️시간대별 이동 현황


  그렇다면 시간대별로 방문객 이동 현황도 알 수 있나요?


  📝 📍 여의도한강공원의 경우,
               9-11시부터 모여들기 시작 해 점심에는 일부 방문객이 더현대서울/IFC몰 등도 찾았으나 주로 한강공원에 머물렀습니다.
               불꽃쇼 진행 시간인 19-20시에는 여의도한강공원일대에 집중되었다가, 종료 후에는 인근 지하철역(주 이용 여의도역)으로 이동 후 귀가한 것으로 보입니다. 


 📌 여의도 일대 시간대별 이동 현황



  📝 📍 이촌한강공원의 경우,
               여의도와 동일하게 9-11시부터 모여들기 시작 합니다. 다만 상대적으로 점심 시간대에는 아이파크몰, 용리단길, 이촌동 등 주변 지역에 산재한 것으로 나타납니다. 
               불꽃쇼 진행 시간인 19-20시에는 이촌한강공원, 한강대교북단 일대에 집중되었다가, 종료 후에도 주변에 머무르는 것으로 보아 근거리 거주민 등이 많이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. 


📌 이촌 일대 시간대별 이동 현황




➡️축제 방문객 특성 분석


  불꽃축제 방문객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?


  📝 방문객 중 여성 비중이 다소 높은 편이었고, 연령대별로는 10-20대 방문객이 50% 이상 차지했습니다. 

        다만 📍여의도한강공원은 10대 이하 방문객 비중이 가장 높고, 📍이촌한강공원은 20대 방문객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. 


📌 방문객 성별, 연령대별 현황 (단위: %)


평소 한강공원을 찾는 방문객과 축제 방문객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전주 동기간 방문객과 비교해보았을 때,  

📍여의도한강공원은 20대 비중은 줄고, 10대 이하 비중은 증가했습니다. 

📍이촌한강공원은 20대 이하 전체 방문객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   


📌 전주 동기간 비 연령대별 방문객 비중 (단위: %)


  

  📝 추가로 방문객이 속한 가구 유형을 분석해보았을 때, 비중이 높은 유형은

📍여의도한강공원키즈맘 > 중년자녀동거_자녀 순으로 

📍이촌한강공원은 중년자동거_자녀 > 키즈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. 

 

 * 참고로, 중년 자녀동거 가구 중 '자녀'는 부모님과 동거하는 청년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. 

   '중년 자녀동거' 유형은 고등학생 이상 자녀와 동거하는 중년 가구(예: 캥거루족)에 해당하며, 
    본인 연령에 따라 '자녀'와 '중년' 본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.
    


📌 LG유플러스 가구 유형 구분 및 가구 유형별 방문객 비중 (단위: %)


  

  📝 방문객은 그럼 어디서 왔을까요? 거주지 중심으로 분석해 보면, 

  평소(전주 동기간) 대비 서울 외 경기·인천 등 시외 수도권 거주자 유입 비중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 

  특히 📍이촌한강공원의 경우 전주 동기간 대비 축제 당일에 경인 지역 방문객 비중이 약 20%p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.  


 📌거주지(추정)별 방문객 비중 (단위: %)



➡️ 외국인 방문객 현황


  불꽃축제에 외국인 방문객도 많이 찾아 왔나요?


  📝 방문객 중 외국인 비중은 두 공원 모두 평소(전주 동기간) 대비 약 2배 내외로 증가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입 효과가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. 
        

      📌외국인 방문객 비중 및 국적별 방문객 비중 (단위: %)


 * 장기체류외국인 : 90일 이상 체류 목적으로 외국인등록증을 발급 받는 등록외국인






End Of Document
Copyright@LG UPLUS Corp. All Rights Reserved.

(주)LG유플러스 주소 :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32 대표이사 : 홍범식 사업자등록번호 : 220-81-39938 통신판매신고 : 제 2015-서울용산-00481호

Copyright@LG Uplus Corp. All Rights Reserved.